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식기세척기 일반 세제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by Pulinblog 2020. 12. 14.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와 일반 세제는 어떻게 다를까요? 주방의 신비한 가전으로 각광받고 있는 식기 세척기에 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로봇 청소기, 의류 건조기와 더불어 식기 세척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필자 역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식기세척기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기 세척기는 반드시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갑자기 그 까닭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왜 식기세척기에는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의 특징은?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는 일단 거품을 발생시키는 계면활성제의 함량이 일반 세제보다 적습니다. 이유는 간단하다 거품이 많이 발생하면 식기 세척기 기기 자체의 성능과 수명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거품이 다 헹궈지지 않으면 설거지를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거품이 문제

결국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거품의 과다 발생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세제를 적게 사용하면 어떨까요? 물론 거품 과다 발생 문제는 해결 되겠지만 그렇게 되면 세정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에는 거품을 내는 계면활성제는 적어도 베이킹소다, 구연산 같은 잘씻기는 세척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수로 일반 세제를 사용 했다면?

혹시나 실수로 일반 세제를 사용했다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식기세척기 기기 자체가 거품에 오염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 제품을 넣고 기기를 구동시켜 주면 된다고 합니다.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 집에서 만들 수 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보시면 일반세제에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 등을 적절히 석어 고체형 식기세척기 세제를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