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마트 휴무일, 이제 달력보지 마세요

by Pulinblog 2020. 12. 14.
마트 휴무일을 찾기 위해 달력을 보는 것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지만 일상생활에 매우 유용한 노하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필자의 어머니는 일요일마다 필자에게 '오늘 마트 쉬니?'라는 말을 많이 하십니다. 그럴때마다 필자는 핸드폰의 달력 어플을 켜서 확인해보곤 했습니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달력을 전혀 보지 않고도 알 수 있는 문제라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왜냐하면 2째주, 4째주 일요일의 날짜에는 규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트 휴무일은 몇째주?

대부분 아시고 계시겠지만 우리나라의 마트 정기 휴무일은 매달 2째주와 4째주 일요일로 정해져있습니다. 명절이나 일부 매장의 경우 예외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매달 2번째 일요일과 4번째 일요일에 휴무입니다. 법으로 정해진 것이기 때문에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 마트에는 모두 적용됩니다.
 

2째, 4째주 일요일 날짜에는 규칙이 있다. 

필자가 찾아낸 일요일의 날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보시듯 일요일의 날짜가 1일~7일 이라면 무조건 첫쨋주, 8~14일 이라면 무조껀 둘쨋주,  15~21일 이라면 셋째주, 22~28일이면 넷째주 일요일입니다. 이 명제는 역도 참인 명제이며 절대 틀릴 수 없는 공식입니다. 7의 배수로 끊어서 생각하면 굳이 외우기도 편리합니다. 
 

즉, 오늘이 날짜가 몇일인지만 알면 된다.

이제 일요일에 마트가 쉬는날인지 궁금하면 그날의 날짜가 몇일인지만 생각하면 된다. 일요일의 날짜가 8~14일이거나 22~28일이면 마트가 쉽니다. 예를들면, 오늘 12월 23일은 22~28일의 범위에 들어오기 때문에 4째주 일요일이었고 대부분의 마트는 영업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8~14일/22~28일에 속하는지만 알면 되고 각 7의 범위의 마지막 날에는 짝수인 7의배수 (14, 28)이 오게됩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편한 팁

매우 간단한 팁이지만 기억해두면 삶이 매우 편리해집니다. 굳이 달력을 찾아보는 수고가 덜어지기 때문입니다. 마트는 현대인의 일상에서 자주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니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트 휴무일, 이제 달력보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