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수원페이 가맹점 어떻게 알 수 있을까?

by Pulinblog 2020. 11. 24.
본 포스팅은 수원페이 가맹점에 대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하여 수원시민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작년 4월에 출시된 수원페이는 수원에서 사용 가능한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 화폐입니다. 

백화점, 대형 마트에서는 안된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수원페이즌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광교 갤러리아 백화점, 롯데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등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물론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농민마트나 하모니 마트 같은 이름이 잘 알려진 지역 대형 마트에서도 사용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병원에서도 사용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온라인 쇼핑도 안된다.

수원페이는 지역 소상공인의 발전을 위해 운영되는 지역화폐입니다. 따라서 대형 프랜차이즈도 대부분 지원하지 않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일부 프랜차이즈 중 일부 업소는 지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온라인 쇼핑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원칙은 연매출 10억 이하의 매장

수원페이 가맹점의 기본원칙은 연 매출 1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사업장 (슈퍼마켓, 편의점, 음식점, 미용실 등)입니다. 의외로 GS25, CU 등의 편의점에서 된다는 사례가 많아 놀랐습니다. 동네 노래방, 사진관, 소규모 학원, 동네 치킨집, 정육점, 동네 식당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맹점별 스티커 무료 배부

한가지 반가운 점은 작년에 수원페이 가맹점별로 스티커가 무료로 배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가는 대부분의 매장에는 아래와 같은 스티커가 매장에 붙어있어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전화로 확인

수원페이로 계산이 가능한 동네 매장은 미리 파악해두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부분 스티커가 붙어있기 때문에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거나 방문 전에 확인을 원하신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매장에 전화를 해보는 것입니다. 현재 수원시에서 목록을 일괄적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업주님께 직접 확인을 하는 것 만큼 확실하고 간단한 방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