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우체국 택배 토요일 배송 중단, 어떻게 된걸까요?

by Pulinblog 2020. 11. 30.
오늘은 토요일을 앞두고 유용한 정보를 하나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작년 2019년 7월 9일로 예정되었던 우정노조의 파업이 철회되었었습니다. 파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인력 증원, 농어촌지역 수수료 인상, 토요일 배달 중단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 본 것입니다. 그 당시 우체국 택배 토요일 배송 중단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2020년도 반 정도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최근 진행되었던 파업의 결과

지난 2019년 7월 9일로 예정되었던우정노조의 파업이 철회되었습니다. 파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인력 증원, 농어촌지역 수수료 인상, 토요일 배달 중단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 본 것입니다. 그 당시 2020년 1월 1일부터 우체국 택배 토요일 배송이 중단된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2020년 1월 1일 시행

작년 파업 철회 당시 합의안을 보면 만약 토요일 배송 중단이 시작된다면 2020년 1월 1일부터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토요일 배송 중단은 이번 파업의 핵심 내용이기 때문에 이행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토요일 배송 아직 오는데요?

제가 지금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는 날짜는 2020년 5월 9일입니다. 1월 1일부터 토요일 배송이 중단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저는 토요일에 택배를 받고 있었습니다. 토요일인 오늘도 배송 예정 알림 문자가 다음과 같이 도착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토요일인 오늘도 택배를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우체국 택배를 토요일에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 지역마다 다를 것으로 예상

우정노조가 요구했던 중점 내용은 토요 집배 폐지, 주 5일제 근무 시행, 집배원 인력 2천명 증원 요구였습니다. 택배를 배달하시는 우체국 직원분들의 고난은 이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처우가 많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막상 2020년이 되어보니 꽤나 많은 지역에서 우체국 택배 토요일 배송이 진행중입니다. 아마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사는 지역은?

결국 우체국 택배 토요일 배송은 지역별로 상이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대체로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면 운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마 농어촌 산간 지역은 배송을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알 수 있는 방법은 지역 커뮤니티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지역 맘카페 등의 글을 검색해보시면 내가 사는 지역이 토요일 배송 지역이지 파악이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댓글